신간도서
하단바
  • 간도서
  • 크게보기
  • AI 기반 융합교육의 이론과 실천
    저자
    박휴용·신인수·임선아·임다미·문정미
    ISBN
    979-11-6328-584-7 (93370)
    정가
    20,000 원
    페이지
    4*6배판 / 2도 / 256쪽 / 무선
    발행일
    2024-03-25
이 책은 AI의 일상화와 융합지식의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교육에서의 교수 학습의 양상이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관점 및 실천적 전 략을 제시하고 있다. 이 책에서는 AI 기술들이 어떻게 학교교육의 다양한 상황 속에 적용될 수 있으며, 그로 인해 교수학습이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 지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학교교육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.

1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학교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, 그리고 이것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. 인공지 능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교육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소개하 며, 교사들이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교실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공한다. 이처럼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교육 분야 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, 독자들은 이 새로운 시대에 교육자로 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. 
 2장은 융합지식과 인공지능 기반 학습의 원리에 초점을 맞추며,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간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 록 돕는 방법을 탐구한다. 또한 융합지식과 인공지능 기반 학습의 원리를 깊이 있게 다룸으로써,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 분야를 통합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. 
 3장에서는 디지털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의 심리적 요인들이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. 즉, 디지털 기술이 학습자의 동기 부여, 참여, 그리고 성취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, 이러한 환경이 학생들의 학습 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, 그리고 교육자들이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. 
 4장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융합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천 을 탐구한다. 이 장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을 가르칠 수 있 는 혁신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공함으로써,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을 어 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, 이를 위한 교육적 전략과 실천 방안이 무엇인지를 소개한다. 
 5장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에 대해 다룬다. 생성형 인공 지능은 다양한 방식으로 교수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데, 이러한 생성형 인공 지능의 개별화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환경을 풍부하게 만들고, 학생 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는 방법을 제시한다. 이로서 교사들이 생성형 인 공지능을 구체적으로 활용하여 교육현장의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. 
 마지막으로, 6장에서는 학업성취도 예측을 위해 통계적 분석과 머신러닝 의 활용이 어떻게 차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. 이로써 교육 분야에서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의 활용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, 실제적으 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확인과 관련하여 교육평가 차원에서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. 
 이 책은 한국연구재단 SSK(Social Science Korea) 연구지원사업의 하나인 ‘디지 털 기반 교수학습 연구단’(연구책임자 박휴용)의 연구진들이 AI 기반 융합교육의 이론 및 실천과 관련하여 자신의 전공 연구 주제를 기반으로 저술한 것이다. 이 책에는 각 대학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 차원에서 현장 연구와 교육을 선 도하고 있는 저자들의 전문성과 통찰력이 본 저서에 잘 녹아 있으므로, AI 기반 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넓히고, 구체적 실천 전략을 탐색하기 위한 교육전문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.